▶ 메뉴를 클릭하시면, 분당차병원 본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공수정 과정
크게 자연 주기를 이용한 방법과 배란 유도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연 주기를 이용한 방법은 여성의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고 다태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여성의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배란 유도를 통한 방법은 배란 유도제를 복용하거나, 과배란유도 주사를 맞으면서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시키는 방법입니다. 배란이 여러 개 될 수 있으므로 임신율이 증가될 수 있으나 다태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보통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에 있는 난포가 성장 (난포의 수와 크기)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배란일을 예측하므로 여러 번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며, 필요 시 배란유도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배란일이 정해지면 배란일 당일, 남편분의 정액을 수음법 (masturbation)을 통해 채취한 후, 정액 처리과정을 거쳐 운동성이 좋은 건강한 정자만을 소량으로 농축하여 가느다란 관을 통해 여성의 자궁 내로 직접 주입합니다. 이 과정은 통증 없이 아주 간단하며, 시술 후 10-15분 정도 누워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면 됩니다. 배란유도를 통해 인공수정을 시행한 경우에 시술 후 환자 상태에 따라 임신에 도움이 되도록 황체호르몬이나 hCG 주사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남편 분은 과음이나 뜨거운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당일에는 심한 운동이나 무리한 일을 삼가고, 일상적인 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시술 후 목욕이나 부부관계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성의 나이, 난임의 원인, 난임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시술당 임신율은 10-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반복시술 시 누적 임신율은 증가합니다. 과배란 유도 인공수정의 경우엔 20%정도까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연임신과 비교하여 유산, 자궁외 임신, 기형아 발생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만 과배란유도를 시행한 경우(특히, 과배란유도 주사를 이용한 경우) 다태임신이 약 20% 정도까지 올라갈 수 있고, 난소가 커지는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미래형 의료기관 차움
국내의료기관
해외의료기관
대학
종합건진센터
차바이오그룹